SKT AI Fellowship 4기 우수상을 수상했던 슼케치북 팀이 기술 특허 출원을 했습니다!
발명의 제목은 ‘이미지 컬러화 방법’이고, 딥러닝에 기반하여 흑백 또는 그레이스케일 이미지를 컬러화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카메라가 처음으로 도입된 19세기 이래, 흑백(black-and-white)으로 제작된 방대한 양의 오래된 자료 영상들이 존재하고, 이러한 자료들은 역사적 또는 예술적 의미 등 다양한 이유에 따라 컬러화가 요구되고 있지요.
딥러닝 기반 알고리즘의 발전에 따라, 이를 이용한 영상 컬러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단지 흑백 정보만 주어진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색상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특히 실세계 환경에서 접하게 되는 영상의 경우 한 화면에 여러가지 물체가 잡히면 복원 성능이 매우 떨어지는 문제가 있고, 이는 기존 방식에서 전체 영상에 대해 학습과 컬러화를 수행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물체간 경계가 동일한 색으로 물들어버리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물체가 한 화면에 존재하거나 물체 간 경계가 모호한 영상에 대해서, 경계가 사라지거나 색이 섞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미지 컬러화 방안이 요구됩니다. 그 자세한 해결 방법과 개발 기술에 대해서는 슼케치북팀 이광한 님이 직접 작성한 아래 글을 통해 알아보세요!